이제 일어날 때입니다
누가복음 15장 11절~24절

홍성필 목사
http://www.ikahochurch.com
ikahochurch@gmail.com

설교 내용을 전도지 용으로 축소 편집한 글들입니다.

누가복음 15장 11절~24절
"또 이르시되 어떤 사람에게 두 아들이 있는데 그 둘째가 아버지에게 말하되 아버지여 재산 중에서 내게 돌아올 분깃을 내게 주소서 하는지라 아버지가 그 살림을 각각 나눠 주었더니 그 후 며칠이 안 되어 둘째 아들이 재물을 다 모아 가지고 먼 나라에 가 거기서 허랑방탕하여 그 재산을 낭비하더니 다 없앤 후 그 나라에 크게 흉년이 들어 그가 비로소 궁핍한지라 가서 그 나라 백성 중 한 사람에게 붙여 사니 그가 그를 들로 보내어 돼지를 치게 하였는데 그가 돼지 먹는 쥐엄 열매로 배를 채우고자 하되 주는 자가 없는지라 이에 스스로 돌이켜 이르되 내 아버지에게는 양식이 풍족한 품꾼이 얼마나 많은가 나는 여기서 주려 죽는구나 내가 일어나 아버지께 가서 이르기를 아버지 내가 하늘과 아버지께 죄를 지었사오니 지금부터는 아버지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감당하지 못하겠나이다 나를 품꾼의 하나로 보소서 하리라 하고 이에 일어나서 아버지께로 돌아가니라 아직도 거리가 먼데 아버지가 그를 보고 측은히 여겨 달려가 목을 안고 입을 맞추니 아들이 이르되 아버지 내가 하늘과 아버지께 죄를 지었사오니 지금부터는 아버지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감당하지 못하겠나이다 하나 아버지는 종들에게 이르되 제일 좋은 옷을 내어다가 입히고 손에 가락지를 끼우고 발에 신을 신기라 그리고 살진 송아지를 끌어다가 잡으라 우리가 먹고 즐기자 이 내 아들은 죽었다가 다시 살아났으며 내가 잃었다가 다시 얻었노라 하니 그들이 즐거워하더라"

선교후원
KB 국민은행 079-21-0736-251 홍성필
여러분의 기도와 섬김이
선교의 횃불을 밝힙니다.
 

대단히 돈이 많은 부자가 있었는데, 어느 날 둘째 아들이 아버지에게 말을 합니다. 아버지가 갖고 있는 재산 중에서 자기한테 나누어줄 몫을 미리 달라는 것입니다. 그래서 아버지는 나누어 주었습니다. 그랬더니 이 아들이 그 재산을 갖고 먼 나라에 가서는 아버지로부터 받은 재산들을 모두 낭비했다고 합니다. 그래도 그곳 경제 상황이 좋았다면 거기서 일자리도 구해서 생활을 할 수도 있었겠으나, 때마침 그 나라에 흉년이 들었다는 것입니다.
이제 그는 돈도 잃어버리고 인심도 잃어버리고, 그리고 어쩌면 건강도 잃어버렸을 그에게는 이제 그 마음 안에 있었던 신앙의 불빛도 꺼져가고, 그리고 삶에 대한 희망조차도 서서히 잃어가고 있었는지도 모릅니다.
오늘 이 비유에서 예수님이 하시고자 했던 말씀은 무엇일까요. 이 말씀에서 우리가 주목해야 하는 부분이 무엇인가 하면, 그것은 바로 이 둘째 아들은 <무엇을 낭비하였는가> 하는 점입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것이 많습니까. 적습니까. 만약에 적다는 생각이 드신다면, 한 가지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여러분이 가지고 계신 눈동자. 돈으로 환산해서 얼마라면 파시겠습니까. 여러분이 가지고 계신 팔과 다리. 누군가가 사겠다고 해요. 돈은 원하는 대로 주겠다고 합니다. 여러분이라면 얼마에 파시겠습니까. 100만원이면 파시겠어요? 아니면 200만원? 그것만이 아닙니다. 여러분의 생명, 돈으로 환산하면 얼마나 될까요? 1000만원? 2000만원? 한 5000만원 정도라면 바꿔 볼만 하겠어요?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어마어마한 것을 주셨습니다. 이 세상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너무나도 많은 것을 이미 우리에게 주신 것입니다. 어디 그 뿐인가요? 우리를 죄악에서 구원에 이르게 하시기 위해서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그 귀한 보혈을 흘려주셨습니다. 이를 위해서 우리가 낸 돈이 과연 얼마입니까. 그렇습니다. 돈 한 푼 안 들었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모습은 어떻습니까. 하나님께서 그와 같은 많은 것을 우리에게 주셨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우리의 육신을 세상 속에 던져 넣고 낭비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주신 시간을 낭비하고 있습니다. 여기서부터 돌아오라는 것입니다. 하나님께로 돌아오라고 말씀하고 계신 것입니다.
우리가 우리 삶 속에서 낭비를 하셨습니까. 주님께서 주신 육신으로 낭비를 하셨습니까. 주님께서 주신 재산으로 시간으로 낭비를 하셨습니까. 둘째 아들이 모든 것을 다 잃었을 때 아버지에게로 돌아가기 위해 맨 처음에 한 일이 무엇입니까.
“이제 일어나서……” 라고 성경은 기록합니다.
그렇습니다. 이제 일어날 때입니다.
죄책감과 좌절과 후회와 낙심과 절망을 툭툭 털어버리고 이제 일어날 때입니다. 그리고 우리의 모습,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하나님 품으로, 예수님 품으로 돌아갈 때입니다.
그러기만 하면 우리의 모든 죄를 용서해 주십니다.
그러기만 하면 우리가 잃은 것을 모두 회복시켜 주십시다.
더 늦기 전에, 이제 어서 일어나 우리를 기다리시는 주님 품으로 돌아가서, 우리의 모든 죄를 용서 받고, 모든 것이 회복되는 역사가 일어나는 우리 모두가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우리가 드리는 찬송과 예배 →

← 그는 무엇을 팔았는가

 

홍성필 목사 글들 메뉴

이카호중앙교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