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정한 성공으로 이르는 길 ♬
2009년 09월 06일 글들

홍성필 목사
http://www.ikahochurch.com
ikahochurch@gmail.com

오래 전 성가대를 섬길 당시 주보에 실었던 글들입니다

 

선교후원
KB 국민은행 079-21-0736-251 홍성필
여러분의 기도와 섬김이
선교의 횃불을 밝힙니다.
 

많은 사람들은 성공을 꿈 꿉니다. 오래 전 조선시대라면 남성에게 있어서 성공은 과거 급제이며 여성에게는 좋은 집으로 시집 가는 일이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사회가 다양화되고 여성의 사회진출도 확대되면서 ‘성공’이라는 개념에는 많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만약 길 가는 사람들에게 “당신에게 있어서의 ‘성공’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라고 묻는다면 그 답변 종류는 수십 가지게 이르겠지만 아마도 공통점이 있다면 ‘돈’과 ‘명예’와 관련된 내용이 많지 않을까 합니다.
2001년에 등장한 카드회사 광고로 한때 유행어가 되었던 “부자 되세요”라는 말은 이와 같은 세태를 반영한 것일지도 모릅니다. 오늘도 과거 1등이 나왔던 로토 가게는 문전성시를 이루고 있을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독서실에서 밤 늦도록 입시나 취업 • 자격시험을 위해 불을 밝히고 있는 이들도 역시 ‘성공’이라는 꿈을 이루기 위한 노력일 것입니다.
물론 이와 같은 노력은 값진 것이며 좌절이나 절망이 아닌 희망을 가져야 하겠으나 성경에서는 조금 다른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유대인들이 애굽에서 노예생활을 하고 있을 때, 그 민족을 구해내는 인물로 모세를 선택 받았고 또한 바로의 아들로서 성장하고 있었다면, 인간적인 생각으로는 가장 손쉬운 방법이 그에게 권력을 주어서 유대민족을 애굽으로부터 나오도록 만들면 되었으나, 하나님의 방법은 전혀 달랐습니다. 오히려 모세가 당시 가지고 있던 모든 것을 빼앗고, 뿐만 아니라 그를 유대민족 구원은커녕 살인자로 쫓기는 신세로 만드셨습니다.
한편 이스라엘 자손이 하나님께 악을 행함으로 말미암아 미디안 민족들로부터 고난을 당할 때 하나님께서는 기드온을 세우십니다. 미디안을 치기 위해 몰려든 유대민족들은 3만 2천명이었다고 성경은 기록합니다(삿 7:3). 전쟁에서는 승리하는 중요한 요소는 무엇보다도 병사 수와 무기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병사를 단 300명으로 줄이시고 사용한 무기는 칼과 창이 아닌 나팔과 빈 항아리였습니다.
사람의 눈으로 볼 때는 인생 밑바닥으로 전락한 모세가 애굽으로부터 이스라엘을 구원한다는 일도, 적은 인원에 제대로 된 무기도 없는 기드온의 군대가 수많은 미디안과 아말렉을 무찌르는 일도 불가능한 일이었으나 하나님께서는 모든 것을 이루셨습니다.
굳이 정치인이 아니더라도 한 번 정도는 꿈을 꾸어보는 대통령이라는 자리에 대해서 생각해보았습니다. 중학교 때 ‘미래의 대통령 ○○○’이라고 자신의 이름을 붙여놓고 목표를 세웠다는 전직 대통령에게 어느 한 기자가 “행복했냐”는 질문을 던졌을 때 그는 다음과 같이 대답했다고 합니다.
“힘들지. 힘들어요, 대통령이라는 자리가. 외롭고, 자유도 없고. 몹시 외롭고 쓸쓸했 지. 대통령 하는 사람이 가장 불행한 사람이에요. 어떤 사람은 그 말을 하지 말라고 하는데, 그게 사실이니 대통령이 되려고 하는 다른 사람들에게도 그렇게 얘기해주고 싶다.”
적어도 자신은 그 자리에 오르기를 원했으며, 그 자리에 오르기 위해 많은 것과 다투고 희생했을 것이지만 막상 뒤돌아보니 허망할 따름인 것 같습니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꿈과 희망을 갖는 것은 소중한 일이며 반드시 그래야 하겠으나 그것이 마침내 기쁨으로 열매를 맺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하나님의 생각’과 일치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하나님은 하나님의 방법대로 계획을 세우시고 이를 한치 오차도 없이 이루시는 분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이 교만한 모습을 보기 원치 않으십니다. 기드온의 군사 수를 줄인 이유를 하나님은 “이스라엘이 나를 거슬러 스스로 자랑하기를 내 손이 나를 구원하였다 할까 함이라”(삿 7:2)고 말씀하십니다.
그러므로 진정한 성공이란 단지 사람의 머리로 생각하고 실천하는 것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 안에서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때에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이루어질 때 가능할 것입니다.
“사람이 마음으로 자기의 길을 계획할지라도 그의 걸음을 인도하시는 이는 여호와시니라”(잠 16:9)
“사람의 마음에는 많은 계획이 있어도 오직 여호와의 뜻만이 완전히 서리라”(잠 19:21)
주님 안에서 주님의 능력으로 주님께서 원하시는 모습으로 성공하고 승리하는 우리 모두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 죄와 사망으로부터의 해방 ♬ →

← ♬ 사람의 생각, 하나님의 생각 ♬

 

홍성필 목사 글들 메뉴

이카호중앙교회